■ 요약
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모니터링을 통해 송수신 로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- 송수신자 및 제목, 날짜를 확인합니다.
- 관리자페이지에서 메일 송수신 로그를 확인합니다.
■ 설정하기 (관리자)
<송수신 로그 검색 방법(시스템관리자)>
시스템관리자(SystemAdmin) 페이지 접속 ▶ 모니터링 ▶ 로그 ▶ 이메일 로그 ▶ 전체메일 ▷ 고급검색 체크
[1단계] 송/수신자를 입력하여 검색
- 시작 시점/종료 시점에 확인한 날짜 입력
- 송신자, 수신자 입력
- 검색 방식 : 포함해서
<참고사항>
모니터링에서의 송신자는 Envelope From, 실제 메일에 있는 보낸사람은 Header From이라고 합니다.
Envelope From은 메일서버끼리 송수신할 때 사용하는 메일주소로 보통은 Envelope From과 Header From의 주소가 같지만 간혹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.
모니터링에서는 Envelope From을 기준으로 검색하기 때문에 검색이 안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.
[2단계] 1단계에서 검색이 안되었을 경우 송신자 도메인만 입력하여 검색
- 시작 시점/종료 시점에서 확인한 날짜 입력
- 송신자 도메인 만 입력
- 검색 방식 : 포함해서
송신자 도메인으로만 검색하면 평소에 해당 송신자 도메인에서 수신되었던 메일 발송 IP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발송 IP를 확인하면 '발송 IP'검색으로 IP차단 또는 연결이 끊어진 경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[3단계] 2단계에서 송신자 도메인만 검색하여 확인한 발송 IP로 검색
- 시작 시점/종료 시점에 확인한 날짜 입력
- 발송IP : IP 입력 (2단계에서 확인된 송신자 IP)
- 검색 방식 : 포함해서
[4단계] 송신자 주소 또는 송신자 도메인으로 검색 시, 나오지 않았던 차단 사유가 나옵니다.
이유에서 그룹웨어에서 발송 IP를 차단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후에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.
- 발송 IP차단에서 해당 IP 삭제
<발송 IP차단 확인 경로>
시스템어드민 ▶ 보안 설정 ▶이메일 보안 ▶ 안티 스팸 ▶ 접속 단계 차단 ▷ 발송 IP차단